loading

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주택 임대차 신고제 QnA
    바로 조회 하기 ▼ 2021. 6. 3. 15:26

     주택 임대차 신고제 QnA

     

    주택 임대차 신고제 QnA 입니다.

    임대차 신고는 언제부터 어디에서 신고해야 하나요?
    임대한 주택의 관할 동주민센터 통합민원창구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관할 주민센터 방문없이 온라인 신고도 가능합니다. 검색포털에서 ‘임대차 신고’를 검색하거나 부동산거래관리시스템을 통해 접속할 수 있습니다.

    6월 1일 이전에 계약한 것도 신고해야 하나요?
    신고대상이 아닙니다. 6월 1일 이후에 최초로 계약 체결되거나 갱신(변경)된 계약에 대해 계약체결일부터 30일 이내에 신고하여야 합니다.



    대상금액이 아닌데도 신고할 수 있나요?
    신고제 시행지역의 보증금 6천 이하 또는 월차임 30만원 이하의 임대차 계약은 신고대상이 아닙니다. 신고대상이 아닌 경우, 확정일자는 기존 방식(방문, 수수료 발생)에 의해 신청 가능합니다.

    2021년 6월 1일 이후 묵시적 갱신이 된 경우 신고대상인가요?
    신고대상이 아닙니다. 6월 1일 이후 묵시적 갱신 또는 임대료 변경이 없는 갱신은 임대차 신고대상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임대차 계약신고는 누가 해야 하나요?
    신고의무는 임대차계약당사자(임대인・임차인) 모두에게 있습니다. 다만, 당사자 중 1인이 임대차계약서를 제출하거나, 계약 체결사실을 입증할 수 있는 입금증・통장사본 등을 제출하면 신고할 수 있습니다.
    위임장을 첨부(위임한자의 신분증 사본첨부)하여 신고를 위임 시 공인중개사 등 위임받은 자는 누구나 대리 신고가 가능합니다.

    당사자 중 1인이 신고하면 상대방은 신고여부를 어떻게 확인 하나요?


    신고 접수 및 완료단계에서 본인과 관련된 신고가 접수되었음을 문자로 통보 되며, 임대차계약 당사자는 온라인 신고 사이트를 통하여 언제든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온라인 신청시 신고처리 상황을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온라인 사이트를 통하여 진행 상황 확인이 가능하며, 서류 보완 등 문제 발생시 문자로 안내할 예정입니다.

    임대차 계약서가 꼭 있어야 하나요?
    계약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문서, 통장 입금내역 등 계약 입증서류가 있으면 신고도 가능하나, 임대차 신고를 편리하게 처리하고 확정일자 자동부여를 위해서는 계약당사자 중 1인이 계약서를 제출하여 신고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임대차 신고를 하면 확정일자는 어떻게 부여받나요?
    임대차 신고를 할 때 계약서를 함께 제출하는 경우 ‘임대차계약신고필증’ 필증 교부시 우측 상단에 확정일자 번호가 표기되며, 임대차신고 접수가 완료된 날, 확정일자의 효력은 발생됩니다. 가령, 6월 5일(토) 정상적으로 신고 접수 완료하고, 담당공무원이 6월 7일(월) 임대차신고 처리 시 확정일자 효력은 6월 5일부터 발생합니다.


    전입신고만 하면 임대차 신고가 자동으로 되나요?
    전입신고 시 임대차 계약서를 제출하면 처리가 가능합니다. 관할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전입신고 시 임대차계약서를 함께 제출할 경우 통합민원청구에서 한 번에 처리가 가능합니다. 다만, 계약 후 30일이 지나 전입신고하게 될 경우 계약 후 30일 이내 임대차 신고를 먼저 신고하고 실제 입주 후 전입신고 하여야 합니다.

     

    더 알아보기

     

    5차 재난 지원금 전국민 대상으로? 추진 사항 총정리

    5차 재난 지원금 전국민 대상으로? 추진 사항 총정리 더불어민주당이 올 여름휴가 시즌 즈음 전 국민에게 재난지원금을 지급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다만 취약계층에 대한 선별지원이

    kamsworld.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