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토시아닌의 효능바로 조회 하기 ▼ 2020. 8. 13. 11:28
안토시아닌의 효능
안토시아닌은 블루베리와 빌베리 등에 들어 있는 폴리페놀의 일종입니다. 강한 항산화 작용이 있습니다만, 눈과 몸에 어떤 작용이 있는지, 안토시아닌의 기능에 대해, 지금까지 연구되고 있는 눈과 몸에의 기능에 대해 소개합니다.
안토시아닌 어떤 성분?
안토시아닌은 청자색 천연 색소로 블루베리와 포도, 가지 껍질 등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자연계에는 현재까지 약 500이상의 종류가 발견되었습니다.
안토시아닌은 노화와 질병의 원인이 되는 활성 산소에 대항하는 항산화 작용을 하고 있습니다. 항산화 작용이란 몸에서 발생한 활성 산소의 기능을 억제하거나 제거하거나 발생 자체를 억제하는 힘입니다. 안토시아닌의 항산화 작용(활성 산소의 기능을 억제하는 힘)은, 암이나 동맥경화, 면역 기능의 저하등의 병의 예방으로 연결되는 것은 아닐지 주목받아 활발하게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안토시아닌 눈에 좋을까?
안토시아닌은 눈에 좋다는 말이 나오기 시작한 계기는 지금으로부터 약 50년 전(1968년) 발표된 연구입니다. 그 연구에서는 안토시아닌이 망막에 존재하는 로돕신의 재합성을 촉진하는 작용이 있다고 나타났습니다. 사물을 볼 때 눈에서 들어온 빛의 정보는 망막에서 전기 신호로 만들어져 뇌로 보내집니다. 이 때, 빛의 정보를 전기 신호로 다시 만들고 있는 것이 로돕신입니다. 로돕신은 사물을 보는 구조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만, 눈을 혹사하면 로돕신의 재합성이 따라가지 못하고 눈이 침침해지는 등 사물이 잘 보이지 않는 상태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1968년 논문에서는 분해된 로돕신의 재합성을 안토시아닌이 촉진하는지를 검증한 결과가 보고되었습니다. 이 논문을 계기로 로돕신과 안토시아닌의 관계가 주목받으면서 '안토시아닌은 눈에 좋다'는 말이 나오기 시작했을지도 모릅니다.
또,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빌베리 추출물과 눈의 피로감의 사이에 관련이 있는지를 조사한 연구에서는, 빌베리 유래 안토시아닌으로서 1일 40mg 이상을 계속해 섭취하는 것으로, PC나 스마트폰 등 디스플레이를 이용한 작업에 의한 눈의 피로감이나 핀트 조절력이 개선할 가능성이 있었다, 라고 발표되고 있습니다.눈 이외의 건강 효과에 대해 연구 현황 체크
안토시아닌은 눈 이외의 신체 부위에 대한 기능도 연구되고 있습니다. 동물 실험에서의 연구 단계입니다만, 노화에 수반하는 뇌의 기능 저하를 막는 효과나, 혈당치의 상승을 억제하는 효과, 당뇨병의 위험을 낮추는 효과 등의 가능성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질병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그 원인의 하나는 활성 산소에 의한 산화 스트레스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항산화 작용이 있는 안토시아닌은 활성 산소와 관련이 있는 노화 현상이나 생활 습관병 등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기미, 주름, 처짐, 칙칙함 등의 피부 노화로 이어지는 원인의 하나로 체내의 산화 진행을 들 수 있습니다. 피부 산화를 막는 대책 중 하나로 활성산소의 작용을 억제하는 항산화 물질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는 생각도 있기 때문에, 안토시아닌을 비롯한 항산화 물질은 피부 안티에이징 효과도 기대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네요.총정리
안토시아닌의 몸 전체에 대한 기능에 대해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소개했습니다. 주로 눈에의 건강 효과가 주목받아 건강 보조 식품 등에 이용되고 있는 안토시아닌입니다만, 눈 뿐만이 아니라, 뇌나 혈당치등의 분야에서도 연구되고 있습니다.'바로 조회 하기 ▼' 카테고리의 다른 글
눈에 좋은 음식 (0) 2020.08.24 히비스커스의 효능 (0) 2020.08.24 운전면허 필기시험 접수 하는 법 (0) 2020.08.12 서울시 학자금대출 이자지원 (0) 2020.08.10 삼성 증권 비대면 계좌 개설 최신 버전 (0) 2020.08.09